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스쿠버다이빙의 교육

by 척척박사스카이 2024. 2. 8.

스쿠버다이빙의 교육

 

1.     교육의 중요성

우리는 인간으로 태어나서 보통 학교라는 기관을 통해 교육을 받게 됩니다. 그 이전에는 부모로부터 돌봄을 받으며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들을 쌓게 됩니다. 그러한 지식에는 삶에 필수적인 것들이 있고 그렇지 않은 것들도 있습니다. 만약 목숨과 관계된 지식이라면 당연히 교육을 받고 나서, 그 지식을 기억하는 것을 넘어서 나의 행동에 적용시키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가령 예를 들자면, 당신은 동물의 체세포 분열 과정에서 상보적 결합을 하는 염기의 종류를 알 필요는 없지만, 들판에서 얼룩무늬가 있는 갈색의 작은 뱀에 물렸을 때의 대처 방법을 알아야 하는 것은 너무나도 다른 문제입니다.

 

스쿠버다이빙은 안전한 레저 스포츠입니다. 이것은 어느 스쿠버다이빙 단체에 서든지 강조하는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다만, 안전하기 위해서는 필수 요소가 있다. 바로 철저한 교육입니다.

 

접시물에 코 박고 죽는다는 속담도 있습니다. 단 한 컵의 물도 사람을 익사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의 양을 가늠할 수도 없는 바다에서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스쿠버다이빙이라는 스포츠를 즐겨왔고 현재도 진행 중이며,앞으로도 많은 발전과 활동 인구의 증가는 계속될 것은 분명합니다.  

 

2.     교육의 접근과  비용의 가치

 사람은 기본적으로 공짜를 좋아합니다. 그러한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이 당신 주위에 널려 있습니다. 하지만,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것이 매우 높은 가치를 가진 것이라면 그것을 공짜로 얻기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이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당장 대형 마트 안에서 고기 시식해보려는 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고기 한 점 먹기 위해 10여분 이상을 가만히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저도 그 중에 하나이지만 고기 한점과 내 십 분을 바꾸는 것입니다. 대개는 무료라는 명분으로 제공되는 것을 얻기 위해 들이는 노력과 시간이 실제 비용을 초과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공짜에만 매달리다 보면 결국 손해를 볼 수 도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무료 프로모션을 때로는 좋은 기회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스쿠버다이빙 교육기관이나 강사는 체험 다이빙 등 무로 프로그램을 운영 하기도 합니다. 물론 본인에 대한 비용등 어느 정도 비용이 들기는 하지만 고가의 스쿠버다이빙을 경험 해 볼 수 있다는 점은 매력적이며, 기회가 된다면 경험 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다만 정싱 교육에서는 완전히 무료라는 것은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 중 첫 번째는, 스쿠버 다이빙은 비용이 발생하는 활동이고, 이것을 포함하는 비용이 드는 스포츠를 하는 데 발생되는 비용을 당신에게 가르쳐주는 사람이 모조리 부담한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맞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 비용에는 다이빙에 소요되는 비용과, 장비의 대여, 감가상각비, 시간 등의 기회비용, 강사가 되기 위해 투입된 비용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말 누군가가 당신에게 모든 비용을 부과하지 않는다고 하면 그는 당신의 가족이거나 친인척 이거나, 아니면,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기대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물론 재호흡기나 드라이 슈트 등의 고가의 장비를 구매한다면 판매자는 그 장비의 사용을 위하여 무료로 교육을 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교육에 대해서 대가나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면, 대게는 그 교육의 가치를 소중히 하지 않고 더 나아가 폄하할 수 있을 가능성이 있으며, 그것은 곧 교육에 충실하지 않는 행동으로 이어지고, 나중에는 교육에 대한 지식을 온전히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 중요한 내용을 충분히 습득하지 못하게 되어, 교육을 통해 가질 수 있는 편리한 지식과 기술을 잘 사용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내게 닥친 위험 상황을 극복하는 기술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당신이 위험해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스쿠버다이빙 교육은 전문 강사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강사는 다양한 스쿠버다이빙 단체에서 양성되고 인정받아 자격을 갖춘 사람입니다. 이러한 강사는 지인을 통해 알게 되거나,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 수도 있고, 당신이 직접 잠수풀이나 바닷가의 다이빙 리조트로 찾아가서 알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스쿠버다이빙 단체는 그만큼이나 다양한 자격 요건을 요구하고 있으며, 커리큘럼 또한 다양합니다. 하지만 교육 과정은 기본적으로 다이빙을 시작할 수 있는 초급 단계와 그 이후의 중급, 고급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체의 규모나 국제적으로 가지고 있는 영향력 또한 선택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강사의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영향력 있고 많은 수의 회원을 보유한 단체라고 해도, 강사의 전문성은 교육에 있어 중요하다고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강사는 다이빙에 대한 오랜 시간과 다양한 종류의 경험을 가질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강사가 가진 교육 능력 또한 중요합니다. 물론 까다로운 강사 인증 절차에 의해 강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이라고 해도, 남을 가르치는 일은 사람마다 그 능력이 다르기에 선택에 있어 어렵지만 중요한 요소인 것은 분명합니다.

 

3.     교육의 진행

다이빙을 시작하는 과정은 앞서 이야기한 것과 같이 이론수업과 실내 풀장 등의 제한수역 실습, 그리고 바다와 같은 개방수역에서 이루어지는 것처럼 한날 한시에 이루어지기 어려운 구조입니다. 물론 바닷가에 위치한 국내와 해외 다이브 리조트의 경우 잠수 풀장 등 제한 수역 실습의 요건만 갖춰진다면 바로 개방수역까지 이루어질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교육 기간이 길어진다면 본인의 주거지로부터 떨어져 있는 곳에서의 숙박과 식사 등의 생활하는데 필요한 자원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런 점을 감안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보통은 짧은 시간에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렇다 보니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 충분이 인지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극복하기 위해 이론 수업 등은 사전에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단체나 강사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수업에 대해서는 강사와 눈을 맞추어 가며 하나하나 습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당신이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의 두 가지에 대하여 차이점을 인지하고 있다면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4.     교육의 장소

교육을 하는데 있어서 장소는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입니다. 혹시 해외에서 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을 취득할 일정이라면, 나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적어도 주말 등 여유 있는 시간 동안 국내에서 기초 이론 교육과 제한 수역 정도는 마치고 나서 해외에서 개방 수역 및 업그레이드 교육받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해외여행을 계획한다는 것은 보통 직장을 다니거나 본인의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하루하루 기회비용을 사용하는 것인데, 그렇게 소모한 해외에서의 하루 또는 적어도 반나절 동안 다이빙 교재나 동영상을 보거나 책상에서 교육을 받는데 허비하는 것은 효과적이지 않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물론 장기간 해외 연수나 여행 중에 충분한 여유를 가지고 진행하는 것이라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예전 (10년 전) 한참 해외 다이빙이 유행할 때 저렴한 가격으로 교육한다고 하고, 단체에서 허용하는 최대 인원을 모아놓고, 현지 마스터들 붙여서 형식적으로 교육을 하고나서, 라이선스를 남발하는 사례가 있다는 것을 들었고, 실제로 중급 단계라고 하여 자격증을 받았음에도 바닷속에서 핀 킥(fin kick)도 제대로 하지 못하거나, 장비의 종류나 이름조차 제대로 알지 못하고, 국내에서 다이빙 포인트로 이동하는 배에서 본인이 해외에서 고급 (마스터) 자격증을 받았다고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랑하다고 한참 떠들다가, 국내 차가운 바닷물에 한 번 입수한 후에 갑자기 겸손해지고 귀가한 다이버 등 여러 다양한 경우를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제한수역에서 교육 받는 필자의 교육생